이 책은 …
좋습니다. 끝.
..이 아니고 좀 더 설명을 해야겠죠 ^^;
그러니까 게임 개발이 뭘까요. 그리고 유니티3D를 무엇을 해줄까요. 간단히 답하자면
- 게임개발 : 복잡한 수학과 데이터, 3D, 입력처리, 사운드, 네트웍, 그래픽 처리를 수반하는 (대부분의 경우)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유니티3D: 게임개발 내용 중 현대의 게임 개발 시 반복되는 기능을 내장하여 제공하고 보다 개별 게임의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 입니다.
이런 기능을 가진 일명 게임스튜디오라는 넘들은 매우 많습니다. 비쥬얼IDE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는 대부분 XXX엔진이라 불리고 있죠.
여튼 플래시를 만든 경험이 있어서인지 복잡한 3D게임 개발의 많은 부분을 IDE로 옮긴게 유니티의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전부 입문자를 위한 장치고…
실제 게임 개발을 하던 입장에선 원래 쓰던 로직과 뻔한 과제들이 있는데 그것을 유니티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궁금한 것입니다.
- 사원수 회전하기
- 카메라의 직교투영 변환
- 동적 정점 변환
- 네트웍 처리와 DB처리
- 리소스 관리 및 텍스쳐 재로딩
- 입력버퍼 처리와 상태머신을 통한 save처리
머 그냥 생각나는대로 나열해도 끝도 없는 저 작업들…그것을 유니티가 얼마나 준비해둔거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를 오히려 제 입장에서는 귀찮게 일일히 찾거나 아니면 그게 더 귀찮으니까 걍 c++로 짤 때처럼 무식하게 짜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이미 다 준비되어있는데!)
이 책은 그러한 게임개발에 사용되는 각 로직을 유니티에서 어떻게 찾아서 써야하는지 상세히 설명해주는 개발자용 유니티 설명서입니다.
부록으로 게임에 사용되는 각종 이론과 수학도 가르칩니다. 역시 교수님~
이론에는 게임에서 즐겨 사용되는 수학, 물리를 포함해 인공지능, 군집이론, 오토마타, 유전알고리즘 등 대부분의 게임에 필요한 기초분야가 총 망라되어있습니다.
유니티를 배운다기보다 게임개발 그 자체를 배우는데 그 때 사용하는 툴이 유니티인 것 뿐인 느낌입니다.
유니티에서 어떤 버튼을 누르면 뭐가 나오는지 궁금한게 아니라 진짜 게임을 만들기 위해 기본기를 튼튼히 하고 싶다면 역시 이 책이죠.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