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거침없이 배우는 SWIFT

20160722_014346

지앤선에서 나온 스위프트 책입니다. 애플에서 차세대 언어로 밀고 있는 만큼 최근 핫한 언어스펙을 그대로 차용하기보다는 나름대로의 철학을 담아내려고 수많은 삽질을 하고 있는 느낌의 언어입니다.

스위프트에는 여러가지 언어적인 접근방법이 있겠지만 보다 불변상태 기반의 언어기반 구조물이 풍부하게 제공됩니다. 또한 런타임을 위한 덕타입과 정적타임을 위한 인터페이스의 중간쯤에 위치한 프로토콜과 익스텐션도 확정적인 강한 형을 지원하면서 동시에 유연한 확장을 가능하게 하죠.

이러한 두 가지 성질을 결합한 스타일이 가장 스위프트적이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보통 함수형 프로그래밍책들이 대부분 SICP의 형식에서 일부 발췌하고 응용하여 개별 언어에 맞게 전개하는게 대부분이 상황에서 보다 현실적인 예에 적용하거나 enum, struct과 extention, protocol을 잘 연계하여 사용하는 스위프트적인 해석을 충실하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책의 분량이 짧아 부담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만 거짓말입니다 ^^;

하지만 확실한건 책의 난이도는 많은 부분 생소함에서 온다는 것입니다. 차분히 반복해서 읽다보면 기존에 많은 선수지식없이도 자연스레 스위프트의 언어철학에 맞는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세심히 내용이 편성되어있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