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함수형 자바스크립트

20161015_143152

2013년도에 출간된 책으로 역서는 이듬해에 한빛미디어에서 나왔습니다. 당시에 맞춰 당연히 ES3.1기반으로 설명되어있고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다양한 개념을 기초부터 차근차근 가르쳐줍니다.
저자는 언더스코어의 커미터이기도하고, 원래의 커리어도 분산시뮬레이션이나 머신비전 등 함수형 프로그래밍이 빛을 낼 수 있는 분야의 종사자라고 소개됩니다.

책은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가르치면서 언어를 자바스크립트를 택한 정도의 느낌으로 전개됩니다.
언더스코어의 커미터인데도 불구하고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개인적인 편견이나 오해가 굉장히 많아 함수형프로그래밍 외적인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이나 소개를 거의 무시해야할 레벨입니다.
반대로 이 점은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설명하는데 있어서는 그렇게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자바스크립트언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보니 자바스크립트의 특성을 강조하는 코드는 거의 없고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기법만 중요하게 잘 표현하고 가르친다는 점은 오히려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수형 프로그래밍 전체에 대한 이해를 유도하는데 있어서 책의 구성은 좀 어지럽고 일관성없는 예제로 되어있으며 설명도 하다말고 뒤에서 더 할께라는 식으로 답답하게 되어있습니다(제 경우는 책을 한 세번 정도 읽으니 이해를 떠나 책 전체 윤곽을 알게 되어 읽을만 해졌습니다)

번역은 놀이막대(joystick)식의 오역이 제법 포함되어있습니다만 짜피 번역기체면 전 만족할 수 있으니 괜찮았습니다(제가 싫어하는 번역은 원문추측이나 원영어단어 추측이 안되는 번역인지라 ^^)

이 책으로 매주 2장씩 나가는 온라인 스터디도 진행하는 중인데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에는 장점과 단점이 상존하는 법이고 이 책에 장점은 함수형 프로그래밍 관점을 자바스크립트언어 특성으로 우회하지 않고 정면에서 공략한다는 것입니다. 모호하게만 알 것도 같았던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철학적인 접근에 대한 기초를 잡는데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단 자바스크립트언어에 대해 미묘한 정보를 포함하므로 취사선택할 수 있는 JS언어의 지식과 이해를 요구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