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S68 모집공고 마감!

본 스터디는 마감되었습니다.

S68 모집 공고

안녕하세요. 비사이드는 스터디를 꾸준하게 해오고 있습니다….만!

이번 스터디는 HTML과 CSS로 뷰를 만들어볼까 합니다.

샛길로 빠져볼까하고.
응? 어떤 샛길?
기획자나 디자이너도 같이 할 수 있다던가.
헐!

개요

기획자, 디자이너는 물론 개발자까지 포함해도 제대로 HTML과 CSS를 이해하는(해야하는?) 사람은 극히 일부라 할 수 있습니다.

일명 “퍼블리셔”라 불리는 직군만 이 분야의 엑스퍼트인데요, 최근엔 프론트엔드개발 영역도 분리되면서 자바스크립트만 알고 HTML이나 CSS는 모르는 개발자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종 웹 생산물은 HTML과 CSS를 통해 고객의 손에 도달하게 됩니다. 최종결과물이 어떤식으로 만들어지는가에 대한 이해는 프로덕션에 참여하는 전체 직군에게 필요한 일입니다.

또한 HTML과 CSS는 굉장히 진보된 뷰언어입니다.

화면의 구성요소를 기술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굉장히 복잡합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는 화면에 무언가 표시할 때 포토샵처럼 표시합니다. 즉 일일히 숫자로 된 좌표와 크기를 지정해줘야하는 거죠. 하지만 이렇게 화면의 모든 요소에 대한 통제를 하면 관리가 굉장히 어려워집니다. 처음 만들때도 힘들고 수정하려면 지옥이죠.

따라서 어떤 비유나 은유를 통해 추상적으로 표현하면 그걸 수치로 컴퓨터가 계산하여 반영하게 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가장 대표적인게 퍼센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1. 수치로 left:500px 라고 주면 브라우저의 크기가 1000px일때야 한가운데를 나타내지만 크기를 줄이거나 늘이면 그때마다 수치를 일일히 변경해야합니다.

  2. 이에 반해 left:50% 라고 주면 감싸고 있는 부모 크기의 절반 위치를 컴퓨터가 계산하여 수치를 자동으로 처리해줍니다.

이런 식으로 화면을 구성하는 언어에서는 직접적인 수치표현을 대신하는 다양한 비유와 은유를 사용합니다. HTML에서는 position모델, float모델, display모델과 이들의 조합을 포함하는 전통적인 추상화가 존재하고 이에 더해 flex모델이라는 것도 도입되어있습니다.

뷰를 배운다는 것은 바로 이러한 추상화된 방법으로 화면을 구성하고 관리하는 것을 배운다는 것으로

누구나 가능하지만 차근차근 원리를 바탕으로 추상화된 의미를 이해해가야 자유롭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개발자들이 난 도저히 뷰는 못하겠다! 라고 말할 때 그 도저히는 이 바른 과정을 밟기 싫다는 의미입니다 ^^)

이러한 뷰 시스템에 대한 이해는 요구되는 이해의 난이도가 높지 않지만 양은 많은 편입니다.

한 번 이러한 체계에 대해 이해가 생기면

  1. 기획자가 화면을 구성할 때,
  2. 디자이너가 디자인할 때,
  3. 개발자가 뷰와의 상호작용을 할 때

전반적인 효율성과 안정성이 달라집니다.

교재 및 실습

처음 뷰언어를 접하는 분들과 맨땅에 헤딩으로 할 수는 없죠. 교재는 다음의 책을 사용합니다.

이 책은 HTML과 CSS외에는 아무것도 다루지 않으며 하나의 사이트를 반응형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다룹니다.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주일에 1장씩 총 6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입니다.

노트북은 수업시간에 같이 실습하시려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실습없이 강의만 듣는 방법도 있지만요 ^^

일정 및 장소

매주 1회씩 총 6 회

  • 시작 : 2017년 2월 07일 ~ 3월 14일 총 6회
  • 요일 : 매주 화요일
  • 시간 : 오후 8:00 ~ 오후 10:00

장소 : 종로토즈

주소
(03189) 서울시 종로구 종로68 (종로2가 84-8 대한기독교서회빌딩 5층)
TEL : 02-736-0116 / FAX : 02-736-0096

오시는길

  1. 1호선 종각역 10번출구 앞 (구)종로서적 건물 5층 (롯데리아건물 5층)
  2. 버스 정거장 종로2가 하차 YMCA 건물 맞은편 입니다.
  3. 보신각 정면에서 왼편으로 도보 5분입니다.

회비

이번 스터디는 네이버D2커뮤니티 에서 장소를 지원받으므로 실제 스터디 장소를 위한 회비는 받지 않습니다.
단 지속적인 참가를 위해 참가 접수 시 만원을 입금하셔야만 최종 등록되시며 이 만원은 스터디가 끝나는 6회차 마지막 시간에 현장에서 되돌려드립니다.
중도에 돌려드리는 일은 어떠한 경우에도 없으니 이점을 참고하시어 지속적인 참여가 가능하다고 판단하시는 경우(혹은 하다못해 6주차에는 참가를 할 수 있다^^)에만 신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만원을 입금해야 접수됨
  2. 6주차 마지막에 돌려드림
  3. 중도에 돌려주는 일은 없음

계좌번호는 메신저로 상담 이후 개별적으로 알려드립니다.

참여방법

  1. 처음 진행해보는 컨셉이라 모집을 하는 뚜렷한 방법이 없습니다.
  2. 우선 작년에 했던 스터디처럼 대규모 인원을 모집할 수 있는 공간이 아니라서 40명 정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3. 또한 되도록이면 디자이너분들이나 기획자분들과 같이 뷰를 공부해보는 시간을 갖을 생각이라 선착순으로 뽑는 것은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선착순으로는 제 인연이 워낙 개발자가 많아 태반 개발자가 되어버리겠죠 ^^)

해서 결론은 위의 내용에 다 동의하시고 참가할 의사가 있는 분들은 제게 페이스북 메세지를 주세요.

마감되었습니다 ^^;

제가 실시간으로 답변을 드릴 수는 없지만 12시간 이내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의 댓글이나 페이스북에 공유된 링크의 댓글로 신청을 받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대화를 통해 같이 할지를 결정해갈까 합니다 ^^;
저도 처음 해보는 타입의 스터디라 두근두근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