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NHN은 이렇게 한다! 자바스크립트 UI 개발과 Jindo 프레임워크

이 책은 NHN의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웍인 Jindo에 대해 설명하는 책입니다. 책 자체는 국내서임을 고려하면 상당히 깊은 부분까지 다루고 있는 좋은 책입니다.

Jindo 자체에 대한 설명이라기보다 현대 자바스크립트를 실무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쪽입니다. 물론 그 중심에 Jindo를 활용하는 호스트코드 예시를 사용합니다만 날 자바스크립트 코드도 다수 포함되어 기본 설명에 충실합니다.

하지만 Jindo 그 자체는 Jquery 짝퉁일 뿐입니다. 왜 만들었냐고 물어보면 오픈소스를 쓰면 회사 맘대로 기능을 추가하거나 고치기 어렵기 때문이죠.
모든 아이디어와 설계론을 싹다 배껴서 적당히 한 두가지 수정했다고 NHN의 프레임웍이라 불러달라는건 농담에도 정도가 있습니다.
회사 입맛대로 고쳐가는 프레임웍을 공개해서 오픈소스라 불러달라는건 더 질나쁜 농담이죠.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북리뷰 포스팅은 여태 중도를 지켜왔는데 간만에 흥분해보네요.

오픈소스 생태계를 구축하고 오픈소스 그 자체를 지켜간다는건 특정 회사가 입맛대로 굴리는 소스 좀 공개했다고 되는게 아니죠. 책은 기껏 잘 써놓고 Jindo와 오픈소스, 제이쿼리 같은 것과 비교해서 우습고도 분노스러운 결과물이 되었다는..